본문 바로가기

2018/054

[영화] 본 토마호크 [영화] 본 토마호크 크레이그 자흘러 감독의 데뷔 작품. 두 번째 영화인 '브롤 인 셀 블록 99'을 먼저 봤는데, 이 영화와 분위기가 비슷하다. 이 감독의 특징은 쿠엔틴 타란티노와 비슷한 느낌이 들면서도 조금 더 진지하고 대사가 적다는 것이다. 유머가 부족하다는 점은 단점이겠지만, 처음부터 끝까지 변하지 않는 진지함과 리얼리티를 유지한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이다. 이 영화는 긴 시간 동안 별다른 일이 벌어지지 않는다. 마을 주민을 납치한 '혈거인'들을 뒤쫓아 가는 장면이 가장 긴데, 며칠에 걸쳐 허허벌판과 불모지를 지나가는 장면이 은근 긴장을 유지한다. 특히 아내가 납치당한 아서는 집을 고치다 다리가 부러져 움직이기 어려운 상태에서도 추적대에 들어간다. 그들은 사막에서 강도들에게 말을 빼앗기고 걸어서 혈.. 2018. 5. 26.
[영화] 브롤 인 셀 블록 99 [영화] 브롤 인 셀 블록 99 영화를 꽤 봤다고 생각했지만, 이 영화의 주인공을 비롯해 주조연 배우들, 감독의 이름은 처음 보았다. 그만큼 낯선 영화였지만, 이 영화는 B급 영화의 정서와 하드보일드, 리얼 액션이 결합한 독특하면서도 훌륭한 영화다. 조금 투박하고 세련되지 못한 연출처럼 보이지만, 오히려 투박한 듯 느껴지는 연출에서 리얼리티가 살아나고 있다. 감독의 경력을 살펴보니 전작이 하나 있는데, 그 작품으로 상을 받았다. 데뷔작도 나쁘지 않았다는 증거다. 게다가 그의 데뷔작인 '본 토마호크'는 커트 러셀을 비롯해 유명한 배우들이 여러 명 등장하고 있다. 이 영화는 감독의 두 번째 작품으로, 한 남자의 불행한 삶을 하드보일드하게 그리고 있다. 주인공 브래들리는 자동차 정비소에서 일하는 평범한 서민이.. 2018. 5. 26.
[영화] 다키스트 아워 [영화] 다키스트 아워 게리 올드먼의 변신이 놀랍다. 하지만 이 영화는 우리가 공감할 내용이 거의 없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당시 조선은 일본의 식민지로, 주권을 잃은 상태였고, 국내에서의 독립운동 활동도 미미했다. 조선과 중국 국경 근처에서 무장독립투쟁이 일부 벌어지긴 했지만 그것도 전세를 뒤집을만큼 영향을 발휘하지 못했다. 이 영화는 영국 정치에서 처칠의 등장과 그의 인간적 매력을 드러내고 있다. 처칠이 등장하던 때가 공교롭게도 제2차 세계대전의 초반이어서 연합국에서 그의 위상은 중요하지만, 그의 능력은 검증되지 않았다. 처칠은 보수당의 총리지만 지금 한국에서 말하는 '보수'하고는 격과 차원이 다르다. 물론 나중에 보수당 연합으로 마가렛 대처가 등장하면서 '신자유주의' 정책으로 영국 노동자를 짓밟아 .. 2018. 5. 26.
[영화] 그날, 바다 [영화] 그날, 바다 세월호 침월 원인을 두고, 이 영화는 가능한 객관적 자료와 과학적 근거를 토대로 접근한다. 지금까지 박근혜 정부에서 발표한 정부의 공식 자료는 전부 또는 일부 조작되어 오염된 자료라고 보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검찰은 세월호 관련 수사를 서둘러 마무리하고 이 사건을 법적으로 끝내려고 하지만, 그건 박근혜 정부에서 저지른 행위이므로 원천적으로 무효다. 박근혜 정부의 검찰은 사건을 축소, 은폐하려는 수작이 뻔하게 드러났으므로 세월호의 침몰 원인과 이유에 대해서는 이제 완전히 새롭게 시작해야 한다는 것이 지극히 당연해 보인다. 이 다큐멘터리의 결론은 이미 김어준이 진행하던 팟캐스트 '파파이스'에서 어느 정도 공개한 적이 있다. 해군이 가지고 있는 공식 항적 데이터를 20분의 거리만큼 아래.. 2018. 5. 2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