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읽기/역사를 읽다

인간의 정의는 어떻게 탄생했는가

by 똥이아빠 2022. 11. 29.
728x90

인간의 정의는 어떻게 탄생했는가

 

수 많은 인연과 우연이 겹치면서 이런 놀라운 이야기가 탄생한다. 우리의 삶에서 이런 기적같은 우연이 과연 어느 정도 확률로 일어날 수 있을까. 이 책은 뉘른베르크 법원의 현재 상황에서 그곳에 모인 세 사람 - 한스 프랑크, 허쉬 라우터파하트, 라파엘 렘킨 - 의 운명적 만남과 이 세 사람과 연결된 작가, 작가의 가족 이야기를 담고 있다.

 

책을 펼치면, 저자가 당부하는 말이 나온다.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리비우(Lviv)라는 걸 강조한다. 왜 중요한가는 이 책을 다 읽으면 저절로 감탄사가 나오게 되면서 이해한다. '리비우'는 현재 우크라이나 도시 가운데 하나의 이름이지만, '리비우', 렘베르크, 리보프, 로보프 등으로 바뀌는데, 무려 여덟 번이나 도시 이름이 바뀐다. 이것은 이 도시가 현대사에서 그만큼 격렬한 소용돌이에 휘말렸다는 증거이기도 하다.

 

이 책은 매우 '개인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 저자 필립 샌즈는 영국에 살며 국제인권법 교수이면서 1990년대 이후 발생한 국제형사재판에 참여하고 있는 법정 변호사기이도 하다. 즉, 그는 변호사이면서도 조금 특수한 분야를 다루고 있는데, 그가 변호사가 된 계기는 그의 외할아버지 '레온'의 권유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필립 샌즈는 어려서부터 파리에 살고 있는 외할아버지, 외할머니 댁에 가끔 놀러가곤 했는데, 소박하고 검소하면서도 절제 있는 생활을 하는 두 분을 보면서 조금은 남다르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집안에는 가족 사진이나 앨범이 전혀 없고, 유일하게 두 분의 결혼사진만 한 장 있었다. 유럽인들이 가족 사진을 자랑스럽게 벽에 많이 붙여놓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인데, 두 노인 부부의 집에는 그런 사진이 전혀 없었다는 것, 또한 자식을 비롯해 가족과 관련된 이야기는 마치 금기처럼 여겨져 절대 입밖에도 내지 않았다는 것을 어린 필립 샌즈는 의아하게 여긴다.

외할머니, 할아버지가 모두 돌아가시고도 필립 샌즈는 자신의 가족 역사에 관해 일부러 알아보려는 노력을 하지는 않았다. 다만 우연한 계기가 찾아오는데, 그건 국제인권법 변호사라는 직업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우연'이라고 말하기에는 이미 오래 전부터 이어져 온 인연의 연결고리가 걸린 거라고 봐야한다.

2010년, '리비우대학'에서 필립 샌즈를 초청한다. 그가 전공한 국제인권법에서 '인도에 반한 죄'와 '제노사이드'에 관해 강의를 해달라는 요청이었다.

필립 샌즈는 '리비우대학'이 있는 '리비우'를 떠올리면서 문득 돌아가신 외할아버지 고향이 그곳인데? 라고 생각한다. '리비우대학'에서 강의를 하려면 리비우와 연결고리가 있는 이야기를 준비하면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우연히 외할아버지의 고향이 '리비우'였고, 그때부터 외할아버지를 중심으로 하는 외가의 집안 역사를 확인하기 시작한다.

 

레온(저자의 외할아버지)은 과거에 관해 일절 말하지 않고 조용히 세상을 떠났지만, 그의 딸(저자의 엄마)에게 평생 가지고 있었던 자료를 맡겨 놓았다. 레온이 죽고, 필립 샌즈는 외할아버지가 남긴 자료를 바탕으로 가족의 역사를 추적한다. 

이때, 유럽의 장점이 드러난다. 유럽은 두 번의 세계 전쟁으로 많은 것이 파괴되었지만, 기록과 자료를 꼼꼼하게 남긴 덕분에 개인사를 복원하는데 큰 역할을 한다. 저자는 고인이 남긴 기본 자료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자료를 찾아나서며, 이 자료를 찾는 과정이 스릴러처럼 손에 땀을 쥐면서 흥미롭다.

사진 한 장, 서명, 주소 한 줄로 시작하는 자료 찾기는 결국 한 사람, 한 사람이 어디에서 태어나, 어디에서 자랐으며, 유럽의 어느 지역으로 이동하고, 언제, 어떻게 지역에서 지역으로 옮겨다녔는지를 추적할 수 있는 단서가 된다. 마치 지금의 '구글 경로'처럼 흔적을 연결하면 한 사람의 궤적이 나타나는 것이다.

 

레온은 집안의 막내로 태어났다. 레온의 부모는 핀카스, 말케였고, 장남 에밀, 둘째딸 구스타, 셋째딸 로라 그리고 에밀이다. 장남 에밀은 1차 세계대전에서 전사하고, 구스타는 막스 그루버와 결혼해 세 명의 자식과 손자까지 본다. 셋째 로라도 베른하르트 로젠블룸과 결혼하고 아들을 낳지만 이 가족 모두가 레온을 제외하고 유대인수용소에서 사망한다.

1933년 1월, 당시 독일대통령 힌덴부르크는 히틀러를 총리로 임명한다. 레온은 1937년 리타와 결혼하고, 1938년 3월 독일군이 오스트리아를 침공한다. 독일이 오스트리아를 합병한 이후, 오스트리아에 살던 유대인들을 탄압하기 시작했고, 이때부터 유대인을 학살하고 재산을 몰수하는 사건이 벌어졌다.

레온과 가족들은 오스트리아를 떠나 미국이나 다른 유럽지역으로 이주할 계획을 세웠지만, 비엔나를 탈출한 것은 레온 혼자였다. 레온은 홀몸으로 프랑스 파리에 도착한다. 몇 달 뒤 어린 딸 루스가 파리에 도착하지만, 레온의 아내는 여전히 비엔나에 남았다가 3년 뒤에 기적같이 파리로 탈출한다. 아기였던 루스를 비엔나에서 파리까지 데리고 온 사람은 '미스 틸니'였는데, 이 미국인 선교사의 역할이 드러나면서 수많은 유대인의 목숨을 살렸다는 사실이 밝혀진다.

 

뉘른베르크 법원에서 핵심 이론인 '정의에 반한 죄' 개념을 주장한 라우터파하트는 레온의 어머니 말케가 태어난 주키에프에서 1897년에 태어났다. '제노사이드' 개념을 주장한 렘킨은 1900년 태어났고, 두 사람은 우연히 로보프대학에서 법학을 공부한다.

라우터파하트는 1923년 영국에 도착해 런던경치경제대학에 등록하고 빠르게 영어를 배웠다. 1933년에 히틀러가 독일 총리로 권력의 전면에 등장한 이후, 라우터파하트는 곧바로 '독일에서의 유대인 학대'라는 논문을 발표하고, 변호사 자격을 취득한다. 1937년 라우터파하트는 케임브리지대학교 국제법 담당 교수가 되고, 1939년 독일이 폴란드는 침략할 때, 라우터파하트는 미국을 방문해 2개월 동안 미국 전역의 15개 로스쿨과 대학을 돌아다니면서 강의를 한다. 1941년, 다시 케임브리지대학으로 돌아와 국제법 관련 책을 집필하는데, 1941년 다시 미국으로 건너가 뉴욕 웰슬리대학에서 가을 학기를 보내는데, 마침 뉴욕의 '유대인위원회'가 원고료를 넉넉히 줄테니 국제인권법에 관한 책을 집필해 달라고 요청한다. 라우터파하트는 이 제안을 받아들여 '개인의 국제법적 권리장전에 관하여'를 주제로 책을 쓰겠다고 약속한다.

우연한 상황이었지만 1944년, 라파엘 렘킨이 쓴 '추축국의 유럽 점령지 통치'가 미국에서 출판되었는데, 이 책을 라우터파하트가 읽는다. 렘킨은 이 책에서 '제노사이드' 개념을 처음 주장하는데, 정작 라우터파하트는 이 개념을 지지하지 않고, 비판적으로 생각한다는 의견을 표출했다.

전쟁이 끝나고, 미국 정부는 패전국인 추축국을 상대로 전범 재판을 위한 준비를 하는데, 이때 라우터파하트가 제안하는 '인도에 반하는 죄'라는 개념을 받아들인다. 뉘른베르크 법원의 최고 판사는 쏘련이었으며, 미국과 영국에서 제안한 '인도에 반하는 죄'에 관한 개념을 쏘련이 받아들이면서 다음과 같은 내용이 포함된다.

 

전쟁 전과 전쟁 동안 민간인에게 자행된 살인, 말살, 노예화, 추방 및 기타 비인도적인 행위 : 또는 행위가 자행된 국가의 법 위반과는 관련 없이 재판소의 관할권 내에서 범죄의 실행 또는 범죄와 관련되어 정치, 민족 또는 종교적 이유로 자행된 학대 행위

 

렘킨은 1900년에 태어났고, 라우터파하트가 졸업한 로보프대학의 법학부를 라우터파하트보다 2년 늦게 들어갔으니 같은 과 후배였다. 이 사실을 두 사람은 알지 못했는데, 매우 신기한 우연으로 뉘른베르크 법원에서 두 사람의 국제법 논리가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게 된다.

1926년 렘킨은 대학을 졸업하고 로보프에서 60마일 떨어진 브르제자니에서 법원 서기와 공판담당 검사로 근무한 다음, 바르샤바의 항소법원에서 사무관으로 일하고 있었다. 히틀러가 권력을 잡을 때인 1933년 무렵에 렘킨은 검사로 6년째 근무하고 있었다. 렘킨은 집단학살, 반달리즘을 예방할 수 있는 보편적 사법권에 관한 리플렛을 썼는데, 이것이 빌미가 되어 공격당한다.

렘킨은 검사를 그만두고 상법 분야 변호사로 전직해 평온하게 살아가려 하지만, 1938년 독일이 오스트리아를 병합하고 곧바로 폴란드를 침공하자 바르샤바를 떠나 우여곡절을 겪으며 미국으로 탈출한다. 독일에 점령당한 폴란드에 독일 총독이 부임하는데, 그가 바로 이 책에서 중요한 인물인 한스 프랑크다.

 

렘킨은 미국으로 가기 전, 1940년, 스톡홀름에 머물렀는데, 이곳에서 칼 슐리터의 권유로 대학에서 강의를 했다. 그는 스웨덴어를 배웠고, 책을 쓸 수준이 되었다. 그는 독일의 유대인 학살과 관련해 스톡홀름 도서관에서 많은 자료를 모으고 히틀러와 그의 정당이 저지른 범죄 행위를 문서를 통해 분석하기 시작한다. 당시 독일을 비롯해 유럽에서 발행된 공문서들 상당수가 스톡홀름 중앙도서관으로 모이고 있었다는 것이 놀라운 우연이었다.

히틀러의 유대인 말살 계획은 아주 작은 법령부터 고쳐나가는 것으로 시작하는데, 처음에는 국적을 박탈해 유대인이 무국적자로 국가의 보호를 받지 못하게 만든다. 이 조치는 유럽 전역에 적용하고, 유대인 표시인 '다윗의 별' 무늬를 옷에 달도록 했다. 그리고 '게토 설립'을 통해 유대인을 게토로 이주시킨다. 마침내 게토를 벗어난 유대인을 처형할 수 있는 법령을 만들어 학살의 근거를 마련하는 것이다.

 

렘킨은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의 맥더못 교수에게 교수 제안을 받는다. 그는 모스크바에서 블라디보스톡까지 기차로 이동하고, 블라디보스톡에서 일본 쓰루가-교토-요코하마를 거쳐 미국 시애틀 항구에 도착한다. 미국의 서쪽 끝에서 동쪽 끝가지 대륙을 가로지르는 긴 여정을 거쳐 그는 마침내 노스캐롤라이나대학에 도착한다.

렘킨은 전쟁이 한창이던 1942년에 카네기재단의 재정적 지원을 받아 '독일이 점령한 폴란드에서의 유대인 대량 살육'이라는 제목의 소논문을 발표한다. 이 논문은 나중에 '추축국의 유럽 점령지 통치'의 초안이 되고, 이 책을 1943년 11월에 완성하고 1944년 11월 출간한다. 이 책이 나오자마자 미국의 주요 언론-워싱턴포스트, 뉴욕타임즈-에서 중요한 서평으로 다뤄지면서 미국 정부가 렘킨을 주목하게 된다.

 

이 책은 '인도에 반한 죄'와 '제노사이드'의 개념을 만든 두 학자 라우터파하트와 렘킨의 이론적 근원을 추적하는 내용이면서, 이 두 사람이 우연하게 '로보프대학'의 동문이자 유대인이고, 이 책의 저자의 할아버지와 같은 도시의 가까운 곳에서 살았다는 우연을 발견하는 내용이다.

더구나 저자인 필립 샌즈 역시 '국제인권법'을 전공한 교수로 라우터파하트와 렘킨과 같은 법학 전공자라는 점에서 두 학자의 평생을 추적하는데 적임자이기도 하다. 이 책은 제2차 세계대전에서 '유대인 학살'이라는 나찌의 범죄를 개인사적으로 추적, 접근한 '전쟁미시사'의 저작으로도 훌륭한 가치를 갖는다.

책은 '라우터파하트'와 '렘킨', '한스 프랑크'에 관해 많은 분량을 할애하고 있지만, 저자의 가족에 관해서도 드라마틱한 이야기가 전개된다. 저자의 어머니인 루스가 아기 때 폴란드에서 런던으로 탈출할 때 도왔던 미국인 선교사, 할아버지 레온은 결혼해 아이를 낳고 살았지만, 그의 가장 친한 친구 '막스'와 동성애 관계일 수 있다는 암시, 저자와 배다른 남매인 줄 알았던 미국에 사는 산드라와의 이야기 등은 마치 스릴러 소설을 읽는 듯 긴박하고 숨막히는 내용이다.

 

이 책을 책임번역한 정철승 변호사는 현재 광복회와 민족문제연구소 고문변호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그 자신 독립운동가 윤기섭 선생의 외손자로 독립운동가 집안의 변호사다. 그가 국제인권법의 기원을 다룬 이 책을 책임번역한 것은 어쩌면 당연할 수 있지만, 번역이 유려하고, 재미읽게 읽히는 것은 탁월한 번역과 역사에 깊은 이해가 있기 때문에 가능했다.

 

 

 
반응형

'책읽기 > 역사를 읽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워 문  (0) 2023.05.24
사피엔스  (0) 2023.03.02
4월 혁명의 주체들  (0) 2022.11.29
잭 런던의 조선사람 엿보기  (0) 2022.11.28
총, 균, 쇠  (0) 2022.11.23
한국의 정체성  (0) 2022.11.22
스페인 내전 - 갈라파고스  (0) 2022.11.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