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를 보다/유럽영화

판필로프 사단의 28용사

by 똥이아빠 2020. 6. 28.
728x90

판필로프 사단의 28용사

 

러시아 전쟁영화. 모든 전쟁영화는 판타지다. 현실을 최대로 재현한다고 해도, 피가 튀고, 몸뚱이가 산산조각 나서 날아다니는 참혹한 살육의 현장을 그대로 재현하는 건 불가능하다. 리얼리티를 최대로 끌어올린 전쟁영화로 '라이언 일병 구하기'가 있지만, 그것 역시 실제 전투 현장과 비교할 수 없다.

특히 헐리우드 전쟁영화는 영웅을 드러내기 위한 배경으로 만드는 경우가 많아서, 전쟁의 참혹함과 잔혹함, 공포를 진지하게 보여주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전쟁영화 가운데 특히 1차, 2차 세계대전 영화는 이후에 나온 영화들과 차별이 있다. 이 세계대전은 근대 전쟁의 마지막 대규모 전쟁으로, 재래식 무기와 수많은 병사들의 생명을 갈아 넣은 살육전이었다.

그 가운데서도 2차 세계대전 초기에 독일과 쏘련의 전쟁은 전쟁 전체의 판도를 바꾸고, 연합국의 승리로 주도권을 가져온 전쟁이었다. 독쏘전쟁은 우리에게 덜 알려졌다. 우리가 미국의 영향을 절대적으로 받고 있어서, 2차 세계대전도 미국의 시각으로 바라보고, 미국 중심으로 판단하는 경향이 있지만, 전쟁을 가장 참혹하게 겪은 국가는 쏘련이었다.

 

이 영화는 2차 세계대전 초기, 독일이 쏘련을 침공한 1941년 겨울에서 1942년 초반까지 쏘련이 독일군에 계속 밀리는 상황에서 벌어진 전투를 그리고 있다. 이 시기는 '독쏘전쟁'의 1기에 해당하는 기간으로, 독일군은 이미 쏘련을 침공할 계획을 철저하게 준비해 1941년 6월 22일, 독일군 공군 폭격기가 쏘련의 주요 비행장을 폭격했고, 지상에서는 독일군 포병의 포격으로 전쟁이 시작되었다.

전쟁 초기에 쏘련은 독일군의 공격에 심각한 타격을 입었고, 독일군은 파죽지세로 모스크바 근처까지 처들어왔다. 쏘련의 서쪽 국경은 북쪽 레닌그라드부터 남쪽 하리코프까지 거의 직선으로 뒤로 밀리고 있었다. 하지만, 쏘련은 뒤로 밀리면서도 대책없이 도망한 것은 아니었다. 비교하자면, 복싱에서 실력 좋은 선수에게 일방적으로 맞기만 하면서 코너에 몰린 상황이었는데, 쏘련은 맷집이 좋아서 맞으면서도 계속 버티고 있는 상황이었고, 때리는 독일이 오히려 지쳐서 힘이 빠지는 형국이었다.

 

1941년 11월 14일, 독일 11기갑사단이 모스크바를 향해 진격하는 상황. 쏘련군은 방어선을 구축하고 단 한발짝도 뒤로 물러설 수 없다는 각오로 맞서고 있지만, 기갑사단에 맞설 병력과 무기가 절대 부족한 상황이었다. 더구나 독일 11기갑사단에 맞서는 쏘련군은 불과 50여 명으로, 대전차포 서너 문, 기관총 몇 문, 수류탄과 사제 화염병 정도의 무기로 방어를 하고 있었다.

전투가 시작된 11월 14일에 이미 독일군의 포격으로 참호 진지가 파괴되었지만, 첫 전투에서 독일군 전차 4대를 파괴하고, 독일보병 다수를 사살하는 전과를 올린다. 하지만 뒤이어 두번째 전투에서는 독일군의 포격이 훨씬 격렬해지고, 이때 쏘련군은 다수의 사상자가 발생하면서 생존군인은 불과 28명에 불과했다.

이들 소수의 군인들은 원래 '판필로프 사단'이라고 불리는 붉은 군대 316 소총 사단에 소속된 군인들로 중앙아시아의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탄인들이 주류를 이룬 부대였다. 이들은 독일군이 침공한 1941년 6월, 카자흐스탄의 알마티에서 창설된 동원 사단으로 당시 키르기스 관구장이던 '이반 판필로프' 소장이 사단장으로 부임했다. 원래 이 사단은 레닌그라드를 방어하기 위한 예비사단이었지만, 그해 10월, 모스크바를 방어하라는 명령을 받고 재배치되었으며, 사단 이름도 8소총사단으로 바뀌었다. 그리고 이 전투가 벌어진 직후 판필로프 소장은 독일군의 포격 파편에 맞아 사망했다.

 

독일군 탱크가 몰려오기 시작하고, 참호에서 방어를 하는 28명의 군인은 탱크가 가까이 다가오기를 기다린다. 탱크 주위에는 보병이 따라오고 있는데, 참호의 가장자리에 각각 기관총과 대전차포를 배치해 보병과 탱크를 분리하고, 탱크의 캐터필러를 부숴 탱크가 움직이지 못하게 만들었다. 전투력으로는 절대 강세에 있던 독일군은 탱크 수십 대를 밀어부치며 전진했고, 탱크에서 쏘는 포격으로 대전차포가 망가지고, 기관총병이 사망한다. 

그럼에도 참호에 있던 쏘련군들은 수류탄을 던지며 탱크를 저지했고, 각각 한 대씩 남은 기관총과 대전차포는 진격하는 독일군 탱크를 저지하고 있었다. 관객은 영화라는 걸 알면서도 쏘련군의 용감무쌍한 전투를 보면서 손에 땀을 쥐게 된다. 이들은 몰려오는 독일군과 탱크에 맞서 좌절하지도, 만용을 부리지도 않는다. 그들은 자신들이 해야 할 목표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최소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보기 위한 방법을 스스로 찾아내고 있었다.

 

독일군 탱크 18대가 파괴되었고, 28명이던 병사는 6명이 생존했다. 전투가 끝나고 종군기자에 의해 이 전투가 쏘련의 언론에 알려지던 당시에는 쏘련군 모두 전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나중에 6명이 생존한 것으로 밝혀졌고, 이 영화에서도 6명의 생존자가 전투가 끝난 들판을 바라보는 것으로 끝난다.

지금도 카자흐스탄의 알마티 공원에는 이들 6명의 생존 군인을 기념하고, 이 전투를 기록한 영웅 동상이 서 있다. 독일군의 침공을 일시적으로 막아내 모스크바를 지킬 수 있었던 이들 카자흐스탄과 키르기스탄의 군인들에 대한 기록을 영화로 보는 것은 반가운 일이다. 미국영화보다 더 사실적이고, 흥미진진한 전쟁영화다.

 

 

 

반응형

'영화를 보다 > 유럽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쓰리 몽키스  (0) 2020.08.22
더 캡틴  (0) 2020.08.18
더 서치  (0) 2020.08.15
미카엘 하네케 - 피아니스트  (0) 2020.06.30
켄 로치 - 미안해요, 리키  (0) 2020.06.29
미카엘 하네케 - 히든  (0) 2020.06.22
축구, 계급, 여성  (0) 2020.04.05
레이디 맥베스  (0) 2020.03.07
1917 - 전우를 살려야 한다  (0) 2020.02.22
두 교황  (0) 2019.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