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의 기록/집짓기 관리

양변기 부속 교체

by 똥이아빠 2023. 8. 17.
728x90

양변기는 한번 설치하면 거의 건드리지 않고 사용한다. 

우리집 변기도 이제 20년이 되었는데, 조금 지저분한 것 말고는 잘 쓰고 있었다. 그러다 변기 물탱크 안에 있는 부속품이 고장났는데, 증상은 물이 나오는 걸 멈추지 못하는 거였다.

변기 물탱크 부속을 교체하려면 먼저 변기가 원피스인지, 투피스인지를 알아야 한다. 우리집은 원피스 변기여서 원피스용 변기 부속품을 인터넷에서 검색했다. 처음 설치할 때와 같은 회사 제품을 쓰면 좋겠지만, 요즘은 회사가 달라도 모델이 같으면 호환해서 사용할 수 있으므로 전혀 문제 없다.

위 사진은 고장난 부속품을 교체 하기 전에 찍은 것으로, 물탱크에 물이 차오르면 자동으로 멈추도록 되어 있는데, 그 기능이 고장나서 물이 계속 흘러내려는 증상을 보였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호환이 되는 새 부품을 주문했다. 값도 싸고, 완벽한 호환이 되므로, 이런 부품 교체는 직접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물탱크 부속품 교체는 간단한데, 처음 시도하는 사람이라면 이런 단순함도 어렵게 느껴질 수 있겠다. 순서는 다음과 같다.

1. 변기 뒤쪽, 물탱크 아래쪽에 수도꼭지가 있는데, 이걸 먼저 잠근다.

2. 수도꼭지에서 물탱크로 연결되어 있는 연결관이 있는데, 이걸 풀어야 한다. 이때 손으로는 절대 풀리지 않으므로 도구를 써야 하는데, 오늘 해보니까 '플라이어' 하나만 있으면 다 할 수 있었다. '플라이어'는 6인치, 8인치, 10인치가 있는데, 10인치를 쓰는 게 편한다.

3. 물탱크의 바깥쪽 아랫면에도 고정 테일 너트가 있으니 그것도 플라이어로 풀어야 한다.

4. 이렇게 두 개의 잠금 너트를 풀면 물탱크 부속품은 자연스럽게 빠진다.

5. 조립은 역순으로 하고, 마지막에 수도꼭지를 연다.

변기 부속품을 빼내면 위 사진처럼 되는데, 이번에는 물이 나오고, 조절하는 부분만 교체를 하는 것이라 플러스 밸브는 건드리지 않았다. 역순으로 조립할 때, 너트를 잘 조여야 하는데, 조금 덜 조이면 물이 새고, 너무 강하게 조이면 너트가 망가질 수 있으므로 힘 조절을 서서히 하면서 조여야 한다.

조립을 마치면 수도꼭지를 틀어 물이 나오고, 멈추는 걸 확인한다. 이때 아래쪽 연결 부위에 물이 새는 곳은 없는지 확인하고, 물이 새면 플라이어로 조여준다. 이렇게 작업한 시간은 10분 정도. 부품값만 들어가면 누구나 쉽게 변기 부속품을 교체할 수 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