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명량 - 민중의 승리
* 약간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스펙타큘러한 액션. 이런 영화를 기다렸다. 군더더기 없이, 깔끔하고 줄기차게 하나의 주제로 밀고 나가는 영화. 이순신 장군의 명량대첩을 영화로 만든 것은, 김한민 감독의 탁월한 선택이었다.
'애국심 마케팅'이라고 비판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그게 무슨 문제가 되는가? 이런 애국심 마케팅이라면 얼마든지 동의할 용의가 있다. '영웅화 마케팅'이라고? 이순신을 영웅화하는 오류를 저지른다고? 이순신은 이미 영웅이다. 어느 시대건, 초인적 역량을 발휘하는 사람을 우리는 '영웅'이라고 말한다.
애국심이든 영웅이든 그 자체로 문제될 것은 없다. 다만 지금까지 더러운 정권과 권력집단에 의해 '애국심'과 '영웅'이 이용당해 왔기 때문에, 그렇게 이용당하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애국심'이든 '영웅'이든 일단 거부하고 보는 심리를 만든 것이다.
'군도'와 '명량'을 단순 비교할 수는 없지만, 스케일과 연출, 스토리에서 '명량'이 압도적으로 훌륭하다는 판단이다. '군도'도 민중의 이야기를 그리긴 했지만, 한계가 너무 뚜렷하게 드러난 작품이다.
'흩어지면 백성이고, 뭉치면 도적'이라는 말은 이미 당대에 나온 말이지만, '군도'는 도치와 조윤 두 사람의 대결로 몰아간 반면, '명량'은 이순신이라는 영웅의 이야기에서 그치지 않고, 그를 도운 수많은 민중을 전면에 내세우며, 임진년, 정유전 전쟁의 진정한 승리는 민중이었음을 보여준다.
'명량'에서 읽을 수 있는 코드는 크게 두 가지로, 이순신이 선조의 명령에 따르지 않는 것과, 위기에 놓인 이순신의 배를 민중들의 힘으로 구해내는 장면이다.
선조가 이순신을 두려워한다는 말이 있다. 이순신은 자칫 목숨을 잃을 위기에 놓이지만, 그를 아끼는 중신들이 선조를 설득해 겨우 살린다. 백의종군을 하는 이순신은 무슨 생각을 했을까.
이순신의 죽음을 두고 선조의 시기와 질투가 낳은 암살이라는 둥, 이순신의 자살이라는 둥 말들이 많지만, 이순신의 죽음으로 '영웅'은 완성되었다. 만일 이순신이 살아남고, 민중들의 지지를 한몸에 받는 이순신이 칼날을 선조에게 향했다면 어땠을까. 역사에 만일은 없다지만, 흥미진진한 일이 벌어지지 않았을까.
이순신은 울돌목의 거센 물살을 이용해 일본 해군을 격파한다. 그 과정에서 이순신의 배가 소용돌이에 휩쓸려 들어가는 것을 백성들이 조각배를 타고 달려와 구출하는 장면은 감동적인 장면이다.
마치, '세월호'가 침몰했을 때, 주변에 있던 어선들이 달려와 학생들을 비롯한 많은 사람을 구출하던 장면이 오버랩되면서, 지금 우리 사회의 현실을 반영하는 느낌을 주었다.
이순신은 자신의 충성이 백성을 향한다고 말하면서, 충성의 대상이 '왕'이 아닌 '민중'이라는 것을 분명하게 말한다. '왕'은 언제든 바꿀 수 있다. 하지만 '민중'은, '백성'은 '왕'을 만들고, '장군'을 만드는 거대한 대지인 것이다.
즉, 지금 벌어지고 있는 이 더럽고 역겨운 정치상황을 일시에 뒤집을 수 있는 것도 역시 '민중'이라는 말이다. 민중들에 의해 한시적으로 권력을 위임받은 자들이 마치 자신들이 권력을 독점한 것처럼, 마구 휘두르며 민중을 업신여기고, 노예처럼 천대하는 상황이 계속될 때, '민중' 사이에서 '영웅'이 탄생하게 되는 것이다.
영화는 시대를 반영한다. 김한민 감독은 시대의 흐름을 잘 알고 있고, 그것을 영화라는 도구로 뛰어난 작품을 만들었다. 우리시대에 필요한 것은 죽음을 불사하는 용기다. 더럽고 역겨운 정권에 반대하고, 불의에 맞서 싸울 수 있는 백성들의 용기. 그것을 보여준 영화가 바로 '명량'이다. 별 다섯 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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