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여행자
나도 이 영화를 이제야 봤지만, 이 영화를 많은 사람들이 보면 좋겠다. 마음에 깊은 울림을 남기는 영화다. 감독의 자전적 요소가 깊게 배어 있는 영화로, 아홉살 어린이의 깊은 내면의 상처를 그리고 있다. 아버지의 손에 이끌려 들어온 보육원에서 진희는 아버지가 자기를 버리지 않았다고 믿으며 언젠가는 아버지가 자기를 데리러 온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아버지는 나타나지 않고, 보육원에서 알게 된 친구들과 조금씩 가까워지면서 진희는 자기의 운명이 바뀌었음을 깨닫는다. 부모가 자기를 버렸고, 그 이유가 배다른 동생을 핀으로 찔렀다고 기억하는 진희의 기억은 그러나 정확한 것은 아니다. 다만 진희는 그 마음 아픈 기억을 의사에게 고백한다.
보육원의 아이들은 저마다 깊은 상처를 안고 지내지만 그래도 밝은 표정이다. 아이들의 부모는 죽었을 수도 있고, 어떤 사정이 있어 아이를 이곳에 맡겼을 수도 있을 것이다. 아이들은 어른들의 세계를 모르고, 부모의 사정을 세세히 알 수 없으니, 부모와 헤어져 있는 것에 빨리 익숙해져야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진희는 보육원 생활에 익숙해지기를 완강히 거부한다. 보육원 아이들과 친해지고, 보육원 생활에 익숙해지면 아버지와 만날 수 없다고 믿기 때문이다. 아버지를 만나고 싶은 강렬한 소망과 자신이 버려졌다는 극도의 공포가 뒤섞인 감정을 마음에 담고 보육원에 적응해야 하는 진희의 심정은 말로 표현하기 어렵다.
아버지가 자기를 찾지 않을 거라는 것을 알게 된 이후-보육원 원장이 진희가 살던 집까지 가서 확인했다고 한다-진희는 자기가 오로지 혼자가 되었다는 것을 인정한다. 이제 그는 다른 보육원 친구들처럼 조금은 지저분한 옷을 입고, 머리는 단발머리로 깎고, 입양되는 아이에게 부르는 노래도 함께 부르고, 사진을 찍힐 때 웃는다. 하지만 관객에게 진희의 그 웃음은 어떤 슬픔보다 더 깊은 슬픔으로 느껴진다.
그리고 마침내 진희는 프랑스의 어느 부부에게 입양이 되고, 그는 혼자 비행기를 타고 공항에 내려 출구를 향해 걸어간다. 그의 앞에 놓인 운명의 시간과 삶의 무게가 깊은 울림으로 다가온다. 이 어린아이는 그렇게 깊은 상처를 안고 어떻게 살아가게 될까. 저절로 눈물이 앞을 가린다.
특히 이 영화로 데뷔한 김새론의 연기는 감탄의 연속이다. 마치 '택시 드라이버'로 데뷔한 조디 포스터가 대배우가 된 것처럼, 김새론도 나이 들면서 더욱 멋지고 훌륭한 연기자가 될 것이 분명해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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