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를 보다/미국영화

<영화> Narcos

by 똥이아빠 2016. 2. 16.
728x90



<영화> Narcos

넥플렉스. 미니시리즈 10부작. 콜롬비아의 마약왕으로 알려진 파블로 에스코바로의 이야기.
이야기는 미국마약단속국 DES의 요원이 나레이션을 하는 것으로 진행된다. 실제 필름과 드라마를 섞어서 팩션으로 만들었는데, 파블로 에스코바르를 다룬 다큐멘터리보다 훨씬 디테일하고 전체 줄거리를 이해하기 쉽다.
파블로 에스코바르는 70년대 초반만 해도 콜롬비아에서 밀수를 하던 범죄자였는데, 그가 이른바 세계 최고의 '마약왕'으로 등극하는 과정이 매우 흥미롭다. 그는 운도 좋았고 그 자신의 능력도 있었으며, 당시의 상황 역시 그에게 유리했다.
70년대 초반에는 미국에서도 코카인에 대한 인식이 낮아서 대마초는 단속을 했어도 코카인은 거의 무방비 상태였다. 콜롬비아나 그 인근 국가에서 비행기로 엄청난 양의 코카인을 미국 마이애미로 밀반입할 수 있었던 것은 코카인의 위험에 대해 미국이 잘 모르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파블로가 전성기에 벌어 들인 돈은 하루에 현금으로 6천만달러, 우리 돈으로 600억원이나 된다. 하루에 벌어 들인 돈이다. 그들은 현금이 너무 많아서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랐다. 
콜럼비아에는 파블로 외에도 오초아 형제와 또 하나의 조직이 있었는데, 파블로는 나중에 이들을 하나로 묶어 메데인 카르텔을 구성한다. 이들은 외국에서 각종 무기를 밀수입하고 무장 단체를 조직해 콜롬비아 정부를 상대로 전쟁을 벌인다.
한 국가의 정부가 범죄집단과의 싸움에서 거의 질 뻔한 유일한 상황이었는데, 이때 콜롬비아 정부를 전적으로 도운 건 미국 정부였다. 미국 정부는 60년대 이후 줄곧 남미에서 공산주의자들과 사회주의자들을 견제하고 이들의 조직을 분쇄하기 위해 CIA가 적극 개입하고 있었다. 
마약조직이 무장하고 정부를 상대로 싸우고 있을 때도 CIA는 거의 관여하지 않았지만, 파블로 조직이 콜롬비아의 고위 관료들을 살해하기 시작하면서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마약단속국과 협력하기 시작한다.
마약단속국은 CIA의 도움을 받아 미국과 파나마 등에서 군대를 동원하고 전투기와 탱크 등 각종 강력 화기를 동원할 수 있었다. 게다가 미국에서 직접 특수부대를 불러와 파블로를 사살하게 된다.
미국이 마약단속국을 남미로 보낸 것은 겉으로는 '마약왕'을 제거해서 미국으로 마약이 반입되는 것을 막겠다는 의도였지만, 실제로는 '돈' 때문이었다. 미국에서 남미로 빠져나가는 돈이 하루에 6천만 달러라고 생각한다면, 한 달이면 18억 달러, 무려 1조 8천억원이나 되는 큰 돈이다. 이 정도라면 아무리 강대국이고 달러를 무한대로 찍어내는 미국이라 해도 심각한 문제가 아닐 수 없었다.
결국 미국은 달러가 마약자금으로 흘러들어가는 것을 두고볼 수 없었고, 마약 문제에 적극 개입하게 된다. 미국 정부는 마약을 판 돈이 남미로 흘러들어가서 독재 정권인 남미의 여러 정부에 대항하는 반군들의 군사자금으로 쓰이는 것을 염려했다. 실제로 남미의 반군들은 코카인을 팔아서 무기를 수입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이런 주장이 완전히 잘못된 것이라고 할 수는 없었다.
그렇더라도 파블로는 범죄조직의 두목답게 극도로 잔인하고 악랄했다. 그가 빈민을 위해 많은 돈을 쓴 것도 사실이고, 메데인 지역에서는 꽤 추앙받는 지도자로 인식되고 있는 것도 현실이지만, 그보다 그의 본질은 마약을 팔아서 돈을 번 범죄자임에 틀림없고, 수많은 살인과 악행을 저지른 악당이라는 것이다.
마약, 코카인은 사람이 흡입했을 때 뇌의 중추를 직접 자극해서 중독에 이르게 된다. 이 자극은 인간의 본능인 식욕, 성욕, 수면욕보다 더 강해서 코카인에 중독되면 밥도 먹지 않게 되고, 잠도 안 자며, 오로지 코카인만을 찾게 된다. 그만큼 중독성이 심각한 것이다.
인간다운 삶을 포기하게 만드는 마약은 인간이 만들었지만 매우 위험한 물건이다. 인간은 술과 담배를 만들고 더 강한 자극을 위해 마약을 추출하기 시작했다. 물론 마리화나나 코카인도 초기에는 치료용으로 쓰였지만, 그것이 나중에는 쾌락을 위한 도구로 변질되기 시작했다. 

마약 범죄집단의 존재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더욱 심각한 현상으로 나타난다. 결국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돈을 많이 획득하기 위해 범죄가 일어나는 것이고, 범죄집단은 그것을 가장 잘 이용하는 자들이기 때문이다.


반응형

'영화를 보다 > 미국영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 Shutter Island  (0) 2016.09.16
<영화> Spotlight  (0) 2016.03.18
<영화> cowspiracy  (0) 2016.02.24
<영화> 요리를 욕망하다  (0) 2016.02.22
<영화> The true cost  (0) 2016.02.16
<영화> making a murderer  (0) 2016.02.13
<영화> catch me if you can  (0) 2016.02.11
<영화> beasts of no nation  (0) 2016.02.11
<영화> pawn sacrifice  (0) 2016.02.11
<영화> To Kill A Mockingbird  (0) 2016.02.11